tvN 드라마 ‘나의 아저씨’가 베일을 벗자마자 맹비난을 받고 있다. 21살의 여 주인공 지안(아이유)이 사채업자인 동년배 남성에게 가혹하게 두들겨 맞는 장면과 이어 악에 받쳐 내뱉는 ‘너 나 좋아하지?’라는 대사가 특히 화를 불렀다.
방송 전부터 벼르는 눈이 많기도 했다. 작년 11월에 공개된 드라마 제목과 18살 차이의 남녀 배우 출연 소식만으로도 여성들은 많은 것을 예감했고, 늘 있던 판타지가 어디 가겠느냐며 한마음으로 공분을 준비했다. 그리고 마침내 공개된 드라마는 우리 사회를 휩쓴 미투운동의 물결에 정면으로 부딪혔다.
일찍 홍역을 치른 만큼 제작진이 조심하지 않았을 리 없다. 다만 반응이 이 정도일 줄은 몰랐을 것이다. 첫 방송 즉시 <한국일보>, <한겨레>, <오마이뉴스>, <미디어스>에 날선 비평 기사가 주르륵 실렸다. 모두 여성인 필자들은 드라마를 조목조목 비판하며 제작진을 호되게 꾸짖었다. 여성들의 분노가 슬쩍 눙치고 지나갈 정도일 줄만 알았지, 정말 이럴 줄은 몰랐을 것이다.
기사마다 ‘악플’ 기세가 만만치 않기는 했다. 그런데 들여다본 댓글의 내용은 어째 거기서 거기다. 드라마가 싫으면 보지를 마라, 현실과 드라마는 구분하라는 수준이다. 미투운동과 페미니즘의 변질을 운운하는 건 덤이다. 드라마에 문제가 있을지언정 예민하고 불순한 ‘페미들’과는 논쟁하지 않겠단 태도다. 참으로 싱겁고 느긋하고 불성실하다. 그러나 언제까지 이럴 수 있을까?
제작진은 아직 초반이니 더 지켜봐달란 당부의 입장을 발표했다. 인물들 사이에 얽히고설킨 사연이 있다고, 문제된 장면이 꼭 필요했다고 했다. 21살의 지안과 45살의 동훈(이선균)은 단순 로맨스가 아닌 상호 치유 관계라고도 덧붙였다. 인물관계도에서 둘 사이에 그어놓은 애정라인은 조용히 삭제했다. 그러나 드라마 초반부터 뿔이 난 여성 시청자들은 지안이 직장 권력 암투에서 아저씨들을 다 물리치고 마지막에 홀로 웃는 결말만이 유일한 출구라고 말하고 있다. 드라마 방송은 아직 14화가 남았다. 제작진은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
결국 이전처럼은 안 될 것이다. 2018년 대한민국의 문화비평 지면을 채운 그 목소리마다 ‘기레기’라고 응수해봐야 역부족이라는 것을, 더 지켜봐달라며 시간을 벌어봐야 도망칠 곳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그들도 조만간 알게 될 것이다.
혹시나 지안과 동훈이 인간 대 인간으로 특별한 관계를 맺는단 전개는 아닐까? 어쩌면 그게 지금 여성들이 가장 고대하는 한국 드라마일 것이다. 다만 남녀의 만남이 본래 대등하기가 어려운 구조이니만큼 그런 드라마에는 매우 섬세한 설정이 필요하다. 하물며 어린 여성과 중년 남성이다. 애석하게도 ‘나의 아저씨’는 둘을 대등하게 소개조차 하지 않는다.
우리는 당신들의 세계를 밀어낼 것이다
드라마 속 지안의 처지는 굳이 말 안 해도 알 만한 바닥의 삶이다. 그의 행색, 집안 풍경, 쫓아다니며 때리는 사채업자만 봐도 그렇다. 반면 동훈의 처지는 구차할 정도로 겹겹이 소개되고 또 강조된다. 그가 어딘가 주눅 들고 어깨가 무거워 보일지언정 절대로 볼품없고 얕잡아 보이지는 않도록 제작진이 정성껏 심어놓은 설정이 한 가득이다.
애초 대기업 부장이자 건축구조기술사다. 드라마 홈페이지는 동훈이 나대는 성품이 못 돼서 그렇지 실제로는 건축사보다 공부를 더 많이 했다고 굳이 부연해 놓았다. 어머니에겐 집도 장만해 드렸단다. 그밖에도 동훈은 무능력자가 아니라 진급에 연연하지 않을 뿐이라고, ‘양심적’이어서 되레 ‘불쌍’하고 ‘억울한’ 사람이라고 촘촘하고도 거듭해 설명한다. 여성과의 관계에서 기어코 우세하고 여전히 매력 있는 아저씨로 만들기 위한 밑밥들이다. 이렇게 제작진은 ‘흔하디 흔한 아저씨’라는 자신들의 남자 주인공을 진짜로 가진 게 없는 남성으로 만들지도 못한다. 배달된 뇌물 5천만 원을 몰래 서랍 안에 챙긴 동훈이건만 무엇이 양심적이란 건지도 도통 알 수 없다. 반면 지안은 동훈에겐 멍든 얼굴을 보이며 대뜸 여자 때린 경험을 묻고, 또 다른 아저씨에겐 갑자기 ‘아줌마’를 비하하며 도발을 한다. 이제 이 모든 게 너무도 수상하고 군색하고 견딜 수가 없다. 재미가 없다.
드라마 ‘도깨비’에서 스무 살 은탁(김고은)이 외친 “아저씨 사랑해요”가 모든 시청자의 마음을 살랑이게 한 지 겨우 1년 남짓이다. 이제 여성들은 그 익숙한 판타지에서 우르르 탈출하고 있다. 남자가 여자를 좋아하면 때리기도 한다는 발상을 못 버린 드라마에서도, 남성은 꼼꼼히 치켜세우고 여성은 간단히 후려치는 드라마에서도, 그 드라마들이 거슬리지 않던 지난날의 나 자신에게서도 빠져나올 준비가 되어있다. 앞으로도 지안과 주변 남성들이 어떻게 얽히고 설키는지 눈에 불을 켜고 지켜볼 것이다. 제작진이 무엇이든 변명하고 당부하고 끊임없이 눈치를 보게 만들 것이다.
변화의 균열이 발밑에 다가오는 줄 모르고 지난 태도만 고수하다가는 언제 아찔한 순간을 맞게 될지 모른다. 현실과 드라마를 구분하라는 핀잔으로는 이제 부족하다. ‘나의 아저씨’가 왜 재미없는지를 떠들고 공감하는 여성들에게 이 드라마가 왜 아직도 재미있는지를 반박하는 성의 정도는 보여야 할 때다. 이제 여성들은 더 이상 뒤에서 끙끙 앓거나 홀로 비장해지지 않고도 때마다 지면을 뒤덮고 여론을 이루며 당신들을 당혹케 할 것이다. 당신들의 세계를 밀어낼 것이다. 이 변화에 합류하자. 마음을 열고 적응하자. 부디 도태되지 말고 함께 가자.[워커스 41호]
외국인들 평가는 봤냐? 다 찬사들뿐인데요
당신같은 개소리하는 외국인들 한명도 본적없다 ㅋㅋㅋ
어휴 진짜….한마디로 개노답 ㅋㅋㅋ 약도없다 ㅋㅋ
시간이 지나 나의 아저씨가 불러일으킨 잔잔한 치유의 잔향은 나의 삶을, 또는 다른 누군가의 삶을 치유해갔고, 그 때의 작지만 힘있는 대사들이 힘들었던 과거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괜찮다고, 아무것도 아니라고 위로해주었다. 이것이 대한민국 드라마가 지향해야할 드라마라는 인식을 가지게 해주었던 명드라마였다.
그런데 당신의 기사를 보니 정말 슬프고, 마음이 아픕니다. 전체를 보지 못하고 어떤 전염병같은 사상에 물들어,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병들게 하는 당신의 생각과 말에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습니다. 글쟁이로서 당신이 남기는 글들은 하나의 작품이 되어 평생 누군가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에도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마치 일기를 쓰듯이 너무나 쉽게 오염된 글들을 지어내는 당신이 너무나 싫습니다. 당신이 여자이고, 남자이고를 떠나 당신의 오염된 생각들은 평생 당신을 괴롭게 할 것 같습니다.
부디 이 드라마를 당신의 부모님께 보여드리세요. 그리고나서 당신이 쓴 글을 당신의 부모님께 직접 읽어드리세요…장담하건데 당신의 부모님은 당신이 당장 글을 쓰는 것을 멈추라고 할 겁니다. 깨끗하게 사세요. 누가 봐도 맞다라는 객관성을 가지고 글을 쓰세요. 당신의 글은 기자로서의 글이 아닌 마치 생각이 아직 정립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이 쓴 글 같습니다. 반성하시길 바랍니다.
쪽팔린 줄 알어라
동년배 남성에게 가혹하게 두들겨 맞는 장면을 문제삼을 이유가 있나요? 상식적으로 동년배 여성이 남성을 싸움으로 이길 수 있나요? 단순 근육량만 비교해도 남성 평균 근육량이랑 여성 평균 근육량이 얼마나 차이날까요? 당신들이 집중해야 하는거는 아무나 여자를 때릴 수 있지만 왜 누구나 때리지는 않는가에 집중해야죠
18살 차이의 남녀배우의 출연 소식이 문제다. 뭐가 문제죠? 단순히 나이차이가 문제일까요? 사람으로써 어느정도 완성된 박동훈(이선균)씨와 사람의 면모가 완전히 파괴되버린 이지안(아이유)씨가 서로 사람으로써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인데 그정도 맥락도 못읽으면 기자하지 말아야죠.
네 번째 문단에 “참으로 싱겁고 느긋하고 불성실하다. 그러나 언제까지 이럴 수 있을까?” 본인은 성실한가요? 제가 보기에는 기자도 싱겁고 느긋하고 불성실한데요? 만든 작가의 의도따위는 생각하지 않고 본인의 생각으로 드라마를 평가하고 여혐하는 드라마로 써놨는데 본인이야 말로 드라마작가의 의도따위는 보지 않는 싱겁고 느긋하고 불성실한 표본인거 같은데 언제까지 그럴 수 있나요?
“기레기”라고 응수해봐야 역부족이라구요? 시간은 모든것을 해결해 준다는 의견은 동의합니다. 그리고 시간은 오승은기자의 편이 아니라 나의 아저씨 제작진 편이라는 것을 백상예술대상 시상으로 증명시켜줬네요.
사회 운동들에 참여하는 것은 더 넓은 세계에 참여하고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과학, 역사에 관한 지식을 얻는 것인데 보기 싫으면 안 보는 것이 자유주의 경제학의 기본인데 그런 말 했다고 비판할 수 있나요 ?
제가 마르크스를 싫어하는 이유가 동시대의 모든 사람들이 힘든데 유독 노동자에게만 집중한다는 점이 싫습니다. 당신도 그 점을 똑같이 행하고 있구요. 동훈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온만큼 지안에 대한 설명은 더 자세하게 나옵니다. 당신이 보고싶은것만 볼거면 기사쓰지 마십시요.
당연히 지안과 동훈이 인간 대 인간으로 특별한 관계를 맺는 드라마였는데 당신의 선글라스는 무슨 색으로 바라보고 있는가요?
“우리는 당신들의 세계를 밀어낼 것이다.”는 구호로 보아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공부하시면서 세상을 기득권과 비기득권의 대립구조로 보시는거 같은데 기득권은 무엇이고 비기득권은 무엇인가요? 당신은 무조건 비기득권 층인가요? 여성은 비기득권 층이라구요? 그러면 진선미장관은 비기득권입니까? 여성이라는 비기득권과 장관이라는 기득권세력을 가져도 여성이기에 비기득권이 됩니까?
제발 그 단편적인 마인드좀 버리시고 글좀 쓰지 마십시요. 글쟁이로써 쪽팔립니다. 세상평판이 아니라 비난이라고 적으십시요. 페이스북 타임라인도 아니고 논거는 하나도 없고 뇌피셜만 줄줄 죽어놔도 기사를 내주는거 보니 진짜 기자하기 좋은 세상인가 봅니다.
나저씨가 백상타는 시점에서 이 기사를 다시 읽어보니 기분이 새삼스럽네요.. 얼마나 말같지도 않는 말을 지껄이고 있었는지 보는것도 나름의 재미인듯